Borad

ALC주택 시공시 지역별 열관류율 기준에 충족하는 벽체두께를 적용하면 별도의 단열재 없이 단열성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. 열손실이 가장 큰 지붕은 열관류율 기준이 높은데 이를 만족시키려면 ALC패널의 두께가 두꺼워져 패널의 무게가 무거워지므로 구조계산을 만족하는 지붕패널(두께 200㎜ 권장)을 설치한 후 단열재를 추가로 설계하여 지붕의 단열기준을 만족시켜줍니다. 화재에 취약한 유기질 단열재보다는 그라스울이나 미네랄울 등 무기질 단열재를 권하며, 단열재 두께는 패널두께에 따라 달라집니다.

ALC블록과 패널은 무기질자재이므로 시간이 지나도 노화, 부식되지 않습니다. 물성이 변하지 않으므로 제품의 강도나 성능도 변하지 않습니다.

블록이나 패널 시공 후 미장을 통해 면처리를 하고 코너비드를 시공하여 모서리보강을 하므로 내외부 마감공사에 의해 제품이 손상되지 않습니다.

ALC패널은 건식공법으로 시공할 수 있으나 ALC블록은 조적조이므로 전용 모르타르를 사용해 시공합니다. 시멘트 벽돌이나 블록 대비 모르타르 사용량이 적어 습식보다는 건식공사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영하 5도까지는 건식공사용 접착제(PU 700)를 모르타르 대신 사용할 경우 현장에서 물을 사용하지 않고 겨울에도 시공할 수 있습니다.

ALC블록은 경량기포콘크리트의 특성상 운송 및 시공시 코너부위 등 경미하게 모서리가 파손될 수 있으나 쉽게 보수할 수 있습니다. 블록은 시공후 마감전 파손부위나 홈파기부위 등은 부위에 따라 ALC전용 조적용 모르타르, 미장용 모르타르, 레미탈 모르타르 등을 사용해 보수할 수 있습니다. 코너부위는 ALC전용 코너비드를 사용해 보강합니다.

균열부위를 V자 커팅하고 커팅부위를 신축성 있는 코킹재로 충진합니다. 그리고 ALC전용 마감재로 시공해줍니다.

ALC블록으로 첫단 시공시 바닥수평을 맞추기 위해 시멘트모르타르로 두께 10~30㎜로 시공합니다. 두 번째 단부터는 ALC전용 조적용 모르타르를 사용합니다.

조적식이다 보니 쉽게 접근하시는 건축주들이 많고 직접 시공해보려는 분들도 상당합니다. 이는 추후 하자와 깊은 연관성이 있으며 ALC시공 전 충분한 기술자문과 능력있는 설계사무소 및 시공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고품질의 ALC주택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이며 가장 근본적인 비용절감의 길이라고 생각됩니다.